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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이전] 파볼에 대한고찰 (내가보기 위한). 파볼 효율과 시너지 (완성.ver)

모두부자되세
2021-11-21 22:02:49
조회: 1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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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소술사 소모 스킬 포인트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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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옮김

1. 화염구 만땅
2. 화염숙련 최소1 찍은후  > 시너지 스킬(화염탄 과 운석낙하)을 아이템 제외 스킬레벨 
   화염 숙련의 아이템 포함 스킬 레벨 보다 10 높게 찍는다. - 다만 길목 스킬을 계산해야 하는점 참고 하자
   (올스킬등 아이템 효과를 보게 되므로 필연적으로 시너지 스킬(화염탄+운석낙하) 에 스킬포인트를 더 많이 찍게 되며
   10레벨 차이가 되면 레벨차이를 유지하기 위해 과 시너지 > 숙련 을 번갈아 가며 찍는다)
3. 운석낙하는 제일 마지막에 마스터 한다 (길목 스킬로 인한 낭비되는 스킬 포인트 때문)

※ 아이템 상황에 따른 계산이 필요하므로 
무조건 숙련을 먼저 마스터하는게 낫다, 화염탄을 먼저 마스터 하는게 낫다 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아이템 제외 스킬레벨은 스킬트리에서 해당스킬에 마우스를 가져다 댔을때 기본레벨 이라고 나오는것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이해를 위해 조금더 보태면

파볼오브 에서 오브에 투자할꺼 다 투자 하고
현재 내 상황이 화염구 +시너지에 총 35 스킬 포인트를 투자 할 수 있는 상황이며 화염스킬 +7의 아이템을 가진 경우
최고 효율을 가진 스킬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화염구 > 20 (인게임은 27)
2. 화염탄 > 14 (인게임은 22)
3. 숙련 > 1 (인게임은 8)

이유는 화염탄의 아이템 제외 스킬레벨 (14) 숙련의 아이템 포함 스킬 레벨(8) 보다 10이 높을때 딜이 가장 쌔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위 상황에서는 화염탄이 18렙이 될때 까지 최소 숙련에 1포인트만 주고 화염탄만 찍으면 되겠습니다.
이후 화염탄 > 숙련 순으로 번갈아 찍어주다가 화염탄이 마스터 되었을시 숙련을 마스터 하고 이후 운석 낙하를 마스터 하는게
좋겠습니다.

-------------------------------------------------------------------------------------------------------------------------------------

여기서 부터는 본문 입니다. 

파월에 대한 고찰을 읽고 오면 더욱 이해가 빠를 수 있으나
효율매니아인 우리는 결론만 보는걸 권장 드립니다.

파월에 대한 고찰
https://diablo2.inven.co.kr/dataninfo/skillsimulator/?code=2393

당연히 시뮬레이터가 화염숙련과 시너지를 계산해 주지 않으므로 직접 계산해 보았습니다.

그림과 표가 날라간다는걸 파월에 대한 고찰편을 읽었으면 알 수 있으리라 생각 하니
보기 불편하더라도 부분적인 표와 텍스트로 기록을 남기겠습니다.

시스템상 딜계산의 우선순위는 파월과 같다는것을 알아냈습니다.
파볼 딜베이스 (본문 표 참고) + 숙련의 스킬효과 를 먼저 계산후 해당 결과값으로 시너지를 계산
주의점 - 시너지는 아이템으로 인한 스킬레벨 보정 효과를 받지 않는다

화염구(파볼)의 딜 베이스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화염구 1 렙을 올릴때 무조건 찍혀있는 길목스킬 화염탄 14% 로 인해 1.14 를 나눈값 으로 계산 하였습니다.
(계산법은 파월에 대한 고찰편에 자세히 나와 있으므로 생략합니다.)

파볼 레벨 인게임 딜베이스 레벨간 격차
1 6 5  
2 14 12 7
3 21 18 6
4 29 25 7
5 36 32 6
6 43 38 6
7 51 45 7
8 58 51 6
9 71 62 11
10 84 74 11
11 98 86 12
12 111 97 11
13 124 109 11
14 137 120 11
15 150 132 11
16 163 143 11
17 179 157 14
18 195 171 14
19 211 185 14
20 227 199 14
21 243 213 14
22 259 227 14
23 278 244 17
24 296 260 16
25 315 276 17
26 334 293 17
27 353 310 17
28 372 326 17
29 393 345 18
30 415 364 19
31 437 383 19
32 458 402 18
33 480 421 19
34 502 440 19
35 523 459 18
36 545 478 19
37 567 497 19
38 588 516 18

파볼은 레벨에 따른 상승격차가 꾸준히 상승한다는것을 알 수 있으나 조건상 이이상 올리기 힘드므로 일단 생략 합니다.

딜베이스를 알아냈으니 시너지와 화염숙련과의 포인트 배분의 최적의 조건을 알아 보았습니다.
38렙 까지 계산된 결과수치는 있으나 역시나 표를 넣으면 게시물이 깨질 수 있으므로 일부만 삽입합니다.
화염구 레벨20 화염탄
베이스딜
199.12280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숙련 1 295 331 368 404 440 476 513 549 585 621 658 694 730 766 802
2 311 349 387 426 464 502 540 578 617 655 693 731 769 807 846
3 327 367 407 447 487 528 568 608 648 688 728 768 809 849 889
4 343 385 427 469 511 553 595 637 680 722 764 806 848 890 932
5 359 403 447 491 535 579 623 667 711 755 799 843 887 931 975
6 375 421 467 513 559 605 651 697 743 789 835 881 927 973 1019
7 390 438 486 534 582 630 678 726 774 822 870 918 966 1014 1062
8 406 456 506 556 606 656 706 756 806 855 905 955 1005 1055 1105
9 422 474 526 578 630 681 733 785 837 889 941 993 1044 1096 1148
10 438 492 546 600 653 707 761 815 869 922 976 1030 1084 1138 1191
11 454 510 566 621 677 733 789 844 900 956 1012 1067 1123 1179 1235
12 470 528 585 643 701 758 816 874 932 989 1047 1105 1162 1220 1278
13 486 545 605 665 724 784 844 903 963 1023 1082 1142 1202 1261 1321
14 502 563 625 686 748 810 871 933 995 1056 1118 1179 1241 1303 1364
15 518 581 645 708 772 835 899 962 1026 1090 1153 1217 1280 1344 1407

혹시 본문을 보는 사람이 있을지 몰라 첨부 합니다.
위 표는 화염구20 에 화염탄 (가로) 과 화염숙련 (세로) 을 각각 1씩 찍었을때 딜을 표기한것이며

동일하게 스킬포인트를 15포인트 사용시
숙련이 1 화염탄이 14일때 딜량 766
숙련이 14 화염탄이 1 일때 딜량 502
숙련이 2 화염탄이 13 일때 딜량 769
동일한 스킬포인트를 투자했을때 몰빵보다 적절한 분배가 낫다는 것을 가시화 한것입니다.


우선 화염탄과 운석낙하는 베이스 딜량에 포함이 안되기 때문에 화염탄 20을 찍으나 
화염탄 15/운석낙하 5를 찍으나 총 딜량은 동일하기 때문에 운석낙하의 길목스킬 3포인트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 하고자
화염탄 을 우선 마스터 하는 방향으로 계산 했습니다.

시너지가 숙련 보다 10렙이 높을때 효율이 제일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길목스킬로 인한 손해를 최소화 하고자 운석낙하를 안찍고 화염구 + 화염숙련 + 시너지를 다 합쳤을경우
아이템으로 인한 보정이 없을시 최고 효율을 보여줄때의 상태는 조합은 화염탄 20, 화염구 20, 화염숙련이 10 입니다.

이후는 화염숙련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나빠지기 때문에 시너지(운석낙하)를 찍어야 하나 길목 스킬로 인해 바로 찍을 수 없으므로
길목 스킬을 포함하여 효율을 확인해 봤습니다.

길목 스킬의 포인트를 배제하고 순수 스킬에 60포인트가 들어간것으로 계산한다면 화염탄 20, 화염구 20, 화염숙련 20 - 1993 보다
운석낙하에 스킬포인트를 투자한 화염탄 20, 화염구 20, 운석낙하 10, 화염숙련 10 - 2002 이 더 강력하며
화염탄 20, 화염구 20, 운석낙하 5, 화염숙련 15 - 2046 으로 최고 효율 시너지 스킬이 숙련보다 +10 인 상태를 유지 한 경우가
가장 딜이 강력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운석 낙하가 없을때의 딜량표 입니다. (포인트는 사용된 총 스킬 포인트 입니다.)
총딜량 1463 1516 1569 1622 1675 1728 1781 1834 1887 1940 1993
화염탄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화염구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운석낙하 0 0 0 0 0 0 0 0 0 0 0
화염숙련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포인트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운석 낙하를 찍었을때 딜량표 입니다. (운석낙하 길목스킬로 인해 총 사용 포인트에 +3이 되었습니다.)
총딜량 1517 1570 1624 1678 1732 1786 1840
화염탄 20 20 20 20 20 20 20
화염구 20 20 20 20 20 20 20
운석낙하 1 2 3 4 5 6 7
화염숙련 10 10 10 10 10 10 10
포인트 54 55 56 57 58 59 60

효율이 떨어져도 운석낙하에 들어가는 길목스킬 3개 때문에 동일한 스킬포인트를 투자했을경우 화염숙련을 먼저 마스터 하는게 낫다는 결론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템으로 인한 보정이 있을때에도 그런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아이템보정이 있을경우 시너지스킬은 아이템 보정을 못받지만 화염숙련은 아이템 보정을 받으므로 
+11 올스킬 을 보유한 상태에서 스킬레벨과 포인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화염탄 - 20렙 (직접 찍은 스킬), 화염구 31렙 (직접 찍은 20렙 + 아이템 보정 11), 화염숙련 (10~20 까지 계산 했으며 아이템 보정 + 11)
총딜량 3934 4036 4138 4240 4342 4444 4546 4648 4750 4852 4954
화염탄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화염구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31
운석낙하 0 0 0 0 0 0 0 0 0 0 0
화염숙련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포인트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아이템 보정을 받으면서 운석 낙하를 찍었을때 딜량표 입니다. (운석낙하 길목스킬로 인해 총 사용 포인트에 +3이 되었습니다.)
총딜량 4079 4224 4369 4514 4659 4804 4949
화염탄 20 20 20 20 20 20 20
화염구 31 31 31 31 31 31 31
운석낙하 1 2 3 4 5 6 7
화염숙련 21 21 2121212121
포인트 54 55 56 57 58 59 60

위 결과로 길목스킬에 대한 리스크(3 스킬포인트)를 함께 계산하면 동일한 포인트를 사용할 경우
아이템으로 인한 보정을 받든 안받든 근소하게 운석낙하를 안찍는게 효율이 좋다는것을 알 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한정된 포인트 안에서 최고 효율을 내는 스킬 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
1. 화염구 만땅
2. 화염숙련 최소1 찍은후  > 시너지 스킬(화염탄 과 운석낙하)을 아이템 제외 스킬레벨 
   화염 숙련의 아이템 포함 스킬 레벨 보다 10 높게 찍는다. - 다만 길목 스킬을 계산해야 하는점 참고 하자
   (올스킬등 아이템 효과를 보게 되므로 필연적으로 시너지 스킬(화염탄+운석낙하) 에 스킬포인트를 더 많이 찍게 되며
   10레벨 차이가 되면 레벨차이를 유지하기 위해 과 시너지 > 숙련 을 번갈아 가며 찍는다)
3. 운석낙하는 제일 마지막에 마스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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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자 달인
0.00% 0.00% 암살자
3
그림자 망토
0.00% 0.00% 암살자
4
그림자 전사
0.00% 0.00% 암살자
5
맹독
0.00% 0.00% 암살자
1
골렘 숙련
100.00% 100.00% 강령술사
2
노화
100.00% 100.00% 강령술사
3
맹독 단도
100.00% 100.00% 강령술사
4
맹독 확산
100.00% 100.00% 강령술사
5
부활
100.00% 100.00% 강령술사
1
강격
0.00% 0.00% 야만용사
2
광분
0.00% 0.00% 야만용사
3
광폭화
0.00% 0.00% 야만용사
4
기절
0.00% 0.00% 야만용사
5
도끼 숙련
0.00% 0.00% 야만용사
1
가시
0.00% 0.00% 성기사
2
강타
0.00% 0.00% 성기사
3
광신
0.00% 0.00% 성기사
4
구원
0.00% 0.00% 성기사
5
기도
0.00% 0.00% 성기사
1
냉기 갑옷
0.00% 0.00% 원소술사
2
냉기 숙련
0.00% 0.00% 원소술사
3
뇌우
0.00% 0.00% 원소술사
4
눈보라
0.00% 0.00% 원소술사
5
마력 보호막
0.00% 0.00% 원소술사
1
가시의 영혼
0.00% 0.00% 드루이드
2
곰인간
0.00% 0.00% 드루이드
3
광견병
0.00% 0.00% 드루이드
4
광포한 늑대 소환
0.00% 0.00% 드루이드
5
굶주림
0.00% 0.00% 드루이드
1
골렘 숙련
100.00% 100.00% 강령술사
2
냉기 숙련
100.00% 100.00% 원소술사
3
뇌우
100.00% 100.00% 원소술사
4
눈보라
100.00% 100.00% 원소술사
5
마력 보호막
100.00% 100.00% 원소술사
1
간파
0.00% 0.00% 아마존
2
관통
0.00% 0.00% 아마존
3
꿰뚫기
0.00% 0.00% 아마존
4
난격
0.00% 0.00% 아마존
5
내면의 시야
0.00% 0.00% 아마존
1
감전 그물
0.00% 0.00% 암살자
2
그림자 달인
0.00% 0.00% 암살자
3
그림자 망토
0.00% 0.00% 암살자
4
그림자 전사
0.00% 0.00% 암살자
5
맹독
0.00% 0.00% 암살자
1
골렘 숙련
100.00% 100.00% 강령술사
2
맹독 단도
100.00% 100.00% 강령술사
3
뼈 갑옷
100.00% 100.00% 강령술사
4
뼈 영혼
100.00% 100.00% 강령술사
5
뼈의 벽
100.00% 100.00% 강령술사
1
강격
0.00% 0.00% 야만용사
2
광분
0.00% 0.00% 야만용사
3
광폭화
0.00% 0.00% 야만용사
4
기절
0.00% 0.00% 야만용사
5
도끼 숙련
0.00% 0.00% 야만용사
1
가시
0.00% 0.00% 성기사
2
강타
0.00% 0.00% 성기사
3
광신
0.00% 0.00% 성기사
4
구원
0.00% 0.00% 성기사
5
기도
0.00% 0.00% 성기사
1
냉기 숙련
100.00% 100.00% 원소술사
2
뇌우
100.00% 100.00% 원소술사
3
눈보라
100.00% 100.00% 원소술사
4
마력 보호막
100.00% 100.00% 원소술사
5
마법부여
100.00% 100.00% 원소술사
1
곰인간
0.00% 0.00% 드루이드
2
광견병
0.00% 0.00% 드루이드
3
광포한 늑대 소환
0.00% 0.00% 드루이드
4
균열
0.00% 0.00% 드루이드
5
극지 돌풍
0.00% 0.00% 드루이드
         
         
         
         
         
         
         
         
         
         
         
         
         
         
         
         
         
         
         
         
         
         
         
         
         
         
         
         
         
         
         
         
         
         
         
         
         
         
         
         
1
가시
0.00% 0.00% 성기사
2
가시 박힌 철관
0.00% 0.00% 강령술사
         
         
         
         
         
         
         
         
         
         
         
         
         
1
가시 박힌 철관
0.00% 0.00% 강령술사
         
         
         
         
         
         
         
         
         
1
가시
0.00% 0.00% 성기사
         
         
         
         
         
         
         
         
         
         
         
         
         
         
1
가시
0.00% 0.00% 성기사
2
간파
0.00% 0.00% 아마존
3
감전 그물
0.00% 0.00% 암살자
4
강격
0.00% 0.00% 야만용사
5
강타
0.00% 0.00% 성기사
1
간파
0.00% 0.00% 아마존
         
         
         
         
1
감전 그물
0.00% 0.00% 암살자
         
         
         
         
         
         
         
         
         
1
강격
0.00% 0.00% 야만용사
         
         
         
         
1
가시
0.00% 0.00% 성기사
2
강타
0.00% 0.00% 성기사
         
         
         
         
         
         
         
         
         
         
         
         
         
1
냉기 숙련
100.00% 100.00% 원소술사
2
뇌우
100.00% 100.00% 원소술사
3
눈보라
100.00% 100.00% 원소술사
4
마력 보호막
100.00% 100.00% 원소술사
5
마법부여
100.00% 100.00% 원소술사
         
         
         
         
         
         
         
         
         
         
         
         
         
         
         
         
         
         
         
         
1
가시
0.00% 0.00% 성기사
         
         
         
         
1
냉기 숙련
100.00% 100.00% 원소술사
2
뇌우
100.00% 100.00% 원소술사
3
눈보라
100.00% 100.00% 원소술사
4
마력 보호막
100.00% 100.00% 원소술사
5
마법부여
100.00% 100.00% 원소술사
         
         
         
         
         
1
감전 그물
100.00% 100.00% 암살자
2
냉기 숙련
100.00% 100.00% 원소술사
3
눈보라
100.00% 100.00% 원소술사
4
물약 발견
100.00% 100.00% 야만용사
5
발키리
100.00% 100.00% 아마존
1
발키리
100.00% 100.00% 아마존
2
속사
100.00% 100.00% 아마존
3
유도 화살
100.00% 100.00% 아마존
4
간파
0.00% 100.00% 아마존
5
관통
0.00% 100.00% 아마존
1
감전 그물
100.00% 100.00% 암살자
2
번개 줄기 파수기
100.00% 100.00% 암살자
3
번개 파수기
100.00% 100.00% 암살자
4
분노의 칼날
100.00% 100.00% 암살자
5
그림자 망토
0.00% 100.00% 암살자
         
         
         
         
         
1
물약 발견
100.00% 100.00% 야만용사
2
소용돌이
100.00% 100.00% 야만용사
3
전투 지시
100.00% 100.00% 야만용사
4
칼 숙련
100.00% 100.00% 야만용사
5
강격
0.00% 100.00% 야만용사
1
원기
100.00% 100.00% 성기사
2
축복받은 망치
100.00% 100.00% 성기사
3
축복받은 조준
100.00% 100.00% 성기사
4
강타
0.00% 100.00% 성기사
5
광신
0.00% 100.00% 성기사
1
냉기 숙련
100.00% 100.00% 원소술사
2
눈보라
100.00% 100.00% 원소술사
3
얼음 보주
100.00% 100.00% 원소술사
4
염력
100.00% 100.00% 원소술사
5
번개
0.00% 100.00% 원소술사
         
         
         
         
         
1
천상의 주먹
100.00% 100.00% 성기사
2
해골 되살리기
100.00% 100.00% 강령술사
3
해골 숙련
100.00% 100.00% 강령술사
4
신성한 빛줄기
90.91% 100.00% 성기사
5
유도 화살
90.91% 90.91% 아마존
1
유도 화살
90.91% 90.91% 아마존
2
속사
54.55% 90.91% 아마존
3
전류의 일격
45.45% 45.45% 아마존
4
번갯불
36.36% 54.55% 아마존
5
전기의 일격
36.36% 45.45% 아마존
1
불사조 일격
54.55% 54.55% 암살자
2
얼음 칼날
54.55% 54.55% 암살자
3
천둥의 손톱
54.55% 54.55% 암살자
4
호랑이 일격
45.45% 63.64% 암살자
5
흐리기
36.36% 90.91% 암살자
1
해골 되살리기
100.00% 100.00% 강령술사
2
해골 숙련
100.00% 100.00% 강령술사
3
골렘 숙련
75.00% 100.00% 강령술사
4
시체 폭발
75.00% 100.00% 강령술사
5
피해 증폭
50.00% 100.00% 강령술사
1
전투 지시
77.78% 100.00% 야만용사
2
소용돌이
66.67% 66.67% 야만용사
3
칼 숙련
55.56% 55.56% 야만용사
4
외침
44.44% 100.00% 야만용사
5
물약 발견
22.22% 44.44% 야만용사
1
천상의 주먹
100.00% 100.00% 성기사
2
신성한 빛줄기
90.91% 100.00% 성기사
3
신성한 방패
77.27% 100.00% 성기사
4
광신
50.00% 72.73% 성기사
5
구원
36.36% 90.91% 성기사
1
얼음 보주
36.00% 40.00% 원소술사
2
염력
32.00% 100.00% 원소술사
3
전자기장
28.00% 96.00% 원소술사
4
번개 파장
28.00% 40.00% 원소술사
5
얼음살
20.00% 48.00% 원소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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